WORK

유능한 프로젝트 매니저가 되기 위한 5계명

0hee 2007. 6. 12. 14:55
[유능한 프로젝트 매니저가 되기 위한 5계명]
IT 프로젝트 매니저가 되기 위한 방법에 있어 정답이 없는 것은 사실이지만, '유능한' IT 프로젝트 매니저가 될 수 있는 가이드 라인은 있다. 개인적으로는 그것을 잘 수행할 수 있는 지식과 경험을 갖추고, 또한 타인들로부터 그것의 정당성을 획득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5가지 사항을 갖추어야 할 것이다.


해당 업종의 프로젝트에 대한 경험
유능한 IT 프로젝트 매니저가 되기 위해서는 해당 프로젝트 업종에 대한 지식은 필수적이다. 예를 들어 어떤 프로젝트 매니저가 은행의 여신시스템 개발 프로젝트를 맡게 되었는데, 여신업무 또는 여신시스템에 대한 프로젝트 경험이 없다고 한다면 팀과 함께 WBS(Work Breakdown Structure)를 제대로 작성하고 일정을 개발하고 비용을 산정하는 것이 가능할까? 전혀 불가능하지는 않겠지만 경험이 있는 사람과의 격차는 클 것이다. 그리고 참고로 얘기하자면, 필자는 비 IT인력(예를 들면 경영인) 출신의 IT 프로젝트 매니저보다는 IT 인력 중에서 유능한 IT 프로젝트 매니저가 많이 나왔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 IT적인 지식과 경험 위에 경영적 감각을 갖고서 PM 지식을 습득한다면 그것이 비 IT인력이 프로젝트 매니저를 맡는 경우보다 좋은 성과를 내는 경우가 많다.


PM 이론 지식
지난 호에서 설명한 PMI의 PMBOK은 산업표준 PM 지식이므로 이것을 충분히 습득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아니면 그에 준하는 내용을 습득할 수도 있겠지만 PMBOK만큼 역사가 깊고 체계적인 지식에 대해서는 들은 적이 없다. 하지만 PMBOK만으로 충분하지는 않다. PMBOK외에도 각각의 지식 영역에 따라 많은 서적들과 논문들이 있고 끊임없이 연구하는 자세가 요구된다.


PM 경험
만일 PM 경험이 없는 사람은 PM을 할 수 없다고 말한다면 그것은 분명히 언어도단이다. 하지만 PM 경험이 부족한 사람은 위험이 많고 불확실성이 높은 프로젝트를 맡지 않아야 된다는 것은 사실이다. 그렇기 때문에 유능한 PM이 되기 위해서는 팀원, PL, QA 등 다양한 경험을 단계적으로 쌓는 것이 좋다. 영화를 예로 들면 일반적으로 조감독 경험이 많은 사람이 그렇지 못한 경우보다 더 나은 영화를 만들 수 있는 법이다. 물론 영화의 경우 창의성이라는 문제가 큰 변수로 작용하기 때문에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지만, IT 프로젝트 관리에 있어 창의성의 개입 여지는 거의 없기 때문에 PL(Project Leader) 등의 경험이 특히 중요하다. 프로젝트 관리라는 분야 자체가 경험의 산물이라는 것을 잊지 말자.


PM 인증
지난 호에서 PMI의 PMP(Project Management Professional)에 대해 언급했다. 사실 PMP는 IT 프로젝트 매니저만을 위한 인증은 아니지만, 굳이 IT에 국한지어 생각할 필요는 없다. 그 외 미국 CompTIA(
http://www.comptia.org/)에서 발급하는 IT Project+라는 인증도 있다.
이러한 인증은 타인에게 자신의 능력을 증명하기 위해 필요하지만 지식 습득을 위한 동기 부여로도 삼을 수 있다. 이러한 인증의 실효성에 대해 비판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같은 조건 하에서는 인증이 있는 사람이 없는 사람보다 낫다'는 것은 언제나 사실이다.


PMIS 활용법 습득
프로젝트 관리는 아주 소규모의 프로젝트를 제외하고는 일반적으로 수작업으로 하지 않는다. 아니 불가능한 것은 아니겠지만 그렇게 하는 것은 효율성이 너무 떨어지기 때문에 PMIS(Project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또는 프로젝트 관리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것은 사실상 필수적이다. 거기다 최근의 PMIS들은 수백 명 이상의 인적 자원이 투여되는 대규모 프로젝트 관리를 할 수 있고 그것을 자동으로 상용 RDBMS에도 저장하고 OLAP 분석까지 해주는, 엔터프라이즈 프로젝트 관리 기능을 갖추고 있다. IT 프로젝트를 진행하는데 프로젝트 관리는 수작업으로 한다면 그것만큼 언밸런스한 것도 없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