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RK

웹기획자를 위한 질문과 대답

0hee 2007. 6. 8. 08:05
 "얼마나 해야 제대로 웹 기획을 할 수 있을까요?"


이 질문의 핵심은 정말 제대로 웹 기획을 할 수 있는 투자 시간에 대한 것이 아니다. 아마도 이런 질문은 현실 업무에서 일이 제대로 진행되지 않거나 그로 인한 책임이 자신에게 있다는 것을 깨달은 상황에서 내 뱉는 하소연이 대부분이 아닐까 한다. 때문에 이 질문은 얼마의 시간이 걸린다는 식으로 대답할 수 없다. 소주 한 잔이 더욱 간절히 필요할 지 모른다.

그러나 상식적인 수준에서 웹 서비스를 제대로 기획하기 위해 얼마의 시간이 소요될 지 가늠해 볼 수 있다. 어떤 목적을 이루기 위한 시간을 계산하려면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요소가 무엇인 지 정확히 알고 있어야 한다. 만약 20대 초반의 여성을 위한 쇼핑몰을 위한 웹 서비스를 기획하려면 대략 알아야 하는 것을 가늠할 수 있을 것이다. 사업의 전반적 영역에 대한 학습과 코어 타겟에 대한 학습, 경쟁사에 대한 분석, 메가 트랜드와 로컬 트랜드의 차이점에 대한 학습이 필요할 것이다. 물론 이것은 웹 서비스 기획자에게 기본적으로 필요한 IT 관련 기술이나 문서 작성 능력, 리서치 능력, 도표와 수치에 대한 이해 등등 기본적이거나 기초적인 지식이 있다는 가정을 우선한다. 그럼 이런 모든 것을 학습하고 경험하는데 몇 년이나 필요할까? 3년? 5년? 10년? 정답은 없다.

어떤 사람은 2~3개월 만에 자신이 기획하려는 웹 서비스에 대해 깊은 통찰력을 발휘하기도 한다. 반면 어떤 사람은 해당 업계에서 10년 이상 근무했지만 웹 서비스를 위한 통찰력을 발휘하지 못하기도 한다. 학습과 경험은 반드시 필요하다. 분명히 일정 수준의 지식과 경험이 없다면 통찰력은 발현되지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간이 모든 것을 해결해 주지 않는다. 좀 심하게 말하자면 안되는 자는 100년을 해도 안된다.

어떤 사람은 현장에서 일을 경험하고 실수하면서 정규 과정에서 학습하는 것보다 훨씬 많은 것을 빠른 속도로 배운다. 여러분 중의 누군가는 그런 능력을 갖고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1~2년 안에 훌륭한 웹 서비스 기획자가 될 수 있다. 다만 아쉬운 점은 우리 모두가 그런 능력을 갖고 있지 않다는 점이다. 평범한 능력을 가진 자가 웹 서비스를 기획해야만 하는 것이 현실이다. 그렇다면 평범한 사람은 시간이 주는 도움도 받을 수 없고 노력을 해도 처음부터 한계가 있으니 그냥 포기하고 다른 길을 찾아야 할까?

만약 여러분이 현장의 경험을 통해 누구보다 빠르게 웹 서비스 기획자에게 필요한 자질을 구축할 능력이 있다면 행운아다. 그렇지 않다고 해서 실망할 필요는 없다. 대신 좀 더 노력이 필요하다. 남들이 한 번 생각할 때 백 번 생각해야 하고, 남들이 한 두 번 읽을 때 백 번 읽어야 하고, 남들이 다섯 시간 잘 때 세 시간 자야 하고, 남들이 이틀 야근할 때 사흘 철야 해야 한다. 맞다, 타고 난 천재성이 없어서 공부를 열심히 해도 성적이 오르지 않는 학생들에게 "노력하라"는 조언을 하며 늘 따라 붙는 이야기와 똑 같다. 중요한 건 그 노력이 강제된 것이 아니라 스스로 선택한 것이어야 한다는 점이다. 흔히 기획자들은 일주일에 며칠을 야근하고, 무슨 무슨 토론이나 워크숍을 했고, 어떤 책을 읽었다는 이야기를 한다. 그러나 그런 것 중 대부분은 스스로 선택한 것이 아니라 회사의 일과 중 하나였거나 트랜드를 이해하기 위해 밀려서 선택한 것이다. 그런 노력은 결코 웹 서비스 기획자의 자질을 발전시키지 않는다.

평범한 사람이 위대해질 수 있을까? 그렇다. 누구나 위대해질 수 있다. 다만 위대한 사람들이 노력했던 것보다 훨씬 더 노력해야 그렇게 될 수 있다. 이왕 웹 서비스 기획자의 길을 걷기로 했다면 죽기 전에 멋진 웹 서비스 한 번 만들어 봐야 할 것 아니겠나. 사람이 태어나 그만한 희망도 갖지 못한다면 어찌 산다고 말할 수 있겠나.

내가 하는 일을 사랑한다면 오늘 아침 거울을 보고 스스로 질문해 보라,

"내게 크고 큰 꿈이 있는가?"

내 가슴 속에 하나 있는 그 꿈이 평범한 여러분을 변화시킬 것이다. 그 변화가 바로 여러분의 손 끝에서 훌륭한 웹 서비스를 탄생하게 할 것이다. 그런 과정을 통해 우리의 인생은 완성된다. 웹 서비스 기획자는 인생의 완성과 일이 하나되는 그리 흔하지 않은 직업 중 하나를 선택한 사람들이다.

출처 : http://i-guacu.com/16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