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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jp 자격증

0hee 2008. 1. 28. 13:52

SCJP 자격증은 J2SE (Java 2 Platform, Standard Edition) 기반의 Java Programming 언어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기반으로 Java의 능률성을 실행하는데 관심이 있는 프로그래머들을 위한 자격증입니다.
Java 기술을 직접 개발한 썬 마이크로시스템즈에서 Java Programming 언어에 관련된 지식을 표준화된 방식으로 검증해 주는 시험이며, 또한 Java 기반의 모든 툴 개발에 필요한 기초 지식을 인정 받을 수 있는 자격증입니다. 자바 프로그래머라면 기본적으로 본 자격증을 취득하시기를 권장해 드립니다.

SCJP 5.0은 자바 프로그래밍 언어 사용 경험이 있는 프로그래머를 위한 자격증 시험입니다.
본 자격증 취득은 프로그래머가 자바 언어의 기본적인 syntax와 구조를 이해하고 있으며 J2SE 5.0을 사용하는 서버와 데스크탑 상에서 운영되는 Java technology applications를 구현할 수 있음을 증명해줍니다.
 
 시험바우처 구입 : 썬 자격증 바우처 판매 업체 
 시험장소 : Prometric 공인 시험센터 
 시험번호 : CX-310-055
 시험유형 : 객관식 & 단답식
 시험문항 : 72문항
 합격점 : 59% (72문항 중 43문항 이상 통과)
 시험시간 : 175분
 시험가격 : \200,000(부가세포함)
 출제 경향

selection 1. 선언,초기화,범위
 
   추상 클래스, 중첩 클래스, 인터페이스, enums의 선언과 패키지, import 선언문의 적절한 사용
 인터페이스의 구현(implements)과 상속(extends)
 추상 클래스의 상속(extends)
 선언, 초기화의 코드 작성과 기본 타입, 배열, enums의 사용 및 정적, 인스턴스, 지역 변수와 클래스의 객체화.
 
 정적, 동적 메소드의 선언과 메소드 Naming Convention, 다양한 argument list 선언과 사용
 메소드 오버라이딩, 오버로딩 및 메소드의 리턴타입 결정
 생성자의 특징 및 디폴트 생성자의 생성.
 
selection 2. 제어구문
 
 if , switch-case구문을 이용한 코드작성
 for, do, while, labels, break, continue와 관계한 Loop구문의 사용과 실행 및 Loop구분의 지역변수의 변화.
 
 assertion을 사용한 코드 작성
 예외처리 문(try, catch, finally) 작성
 runtime exception, checked exception 및 error
 ArrayIndexOutOfBoundsException, ClassCastException, IllegalArgumentException,
IllegalStateException, NullPointerException, NumberFormatException, AssertionError,
ExceptionInInitializerError, StackOverflowError 또는 NoClassDefFoundError 상황의 이해  
 
 selection 3.  API 컨텐츠

   Primitive wrapper classes(Boolean, Character, Double, Integer 등) 과 autoboxing & unboxing 을 사용한 코드 작성. String, StringBuilder, StringBuffer 클래스들간의 구별.
 
 Java.io : BufferedReader, BufferedWriter, File, FileReader, FileWriter, PrintWriter를 활용
 Java.text.package에서 standard J2SE API의 사용
 Java.util과 java.util,regex 패키지에서 standard J2SE API 사용  
 
 selection 4. 동시성
 
   Java.lang.Thread 와 java.lang.Runnable을 이용한 쓰레드의 구현, 객체화, 실행 을 위한 코드작성
 쓰레드의 Lifecycle 파악 및 상태 변화
 객체 locking을 위한 코드 작성
 wait, notify, notifyAll 메소드의 사용
 
 selection 5. 객체지향 개념들

   클래스의 캡슐화, 느슨한 결합, 강한 결합을 이행하는 코드를 개발하고 장점들을 묘사
 다형성의 코드 개발 및 캐스팅 시기의 결정, 객체 캐스팅과 관련한 컴파일 에러와 런타임 에러
 생성자, 인스턴스 변수, 정적 변수, 인스턴스 메소드, 정적 메소드와 상속과의 관계
 메소드 overriding, overloading의 선언 및 실행과 생성자의 superclass, overriding, overloading 선언 및 실행
 
 “is a”와 “has a” 관계
 
 selection 6. 콜렉션/일반

   콜렉션 클래스와 인터페이스들의 결정
 hashCode, equals 메소드의 올바른 override 방법 및 “==”연산자와 equals 메소드의 차이점
 Set, List, Map 인터페이스와 implementation 클래스를 사용하는 코드 작성. Non-generic 콜렉션 API 의 제한점을 파악 및 generic 버전 사용을 위한 방법
 
 클래스/인터페이스 선언부, 인스턴스 변수, 메소드 아규먼트, 리턴 타입에 적절한 타입 파라미터를 사용하는 코드 작성  
 
 selection 7. 자바프로그램 기초문

   예시 코드에 맞는 상속, 접근 제한자, 패키지 선언, import 선언문의 사용
 예시 코드에서 예상되는 런타임 behavior 결정
 가비지 컬렉션 시점을 파악과 System.gc 및 finalization 메소드의 기능
 JAR 파일 및 클래스에 적합한 디렉토리 구조 설계. 예시 코드와 클래스path를 보고 클래스path가 코드를 성공적으로 컴파일 할 것인지 여부 결정
 
 대입연산자(=, +=, -=) , 산술연산자(+,-,*,/,%,++,--),관계연산자(<,<= ,> ,>=, ==, !=),
논리 연산자(&,|,^,!,&&,||) 그리고 조건연산자(?: ) 를 사용하는 코드 작성